농진청 기술개선 2세대 스마트팜 개발

농진청 기술개선 2세대 스마트팜 개발

농촌진흥청 청사 전경 (사진=농촌진흥청 제공)

 

농촌진흥청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2세대 스마트팜 기술을 개발했다.

이와 관련 15일 전북혁신도시 농촌진흥청 농업공학부에서 한국형 스마트팜 2세대 기술 시연회를 갖는다.

스마트팜은 자동화 설비와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농사 환경을 관측하고 최적의 상태로 관리하는 과학 기반의 농업 방식이다.

특히 농진청은 보다 고도화된 스마트팜 기술로 농업을 과학화하고 농업 혁신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3단계 기술 개발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최근까지의 스마트팜 모델은 1세대 편이성 향상, 2세대 생산성 증대, 3세대 수출형으로 발전돼 왔다.

1세대 스마트팜을 도입한 농가들은 영농 편의성과 생산성 향상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하지만 농사에 대한 환경을 농업인이 직접 설정하고 조작해야 하기 때문에 지식과 데이터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ICT 역량을 필요로 하고 있다.

또한 경험이 적은 젊은 농업인이나 귀농인, 농사 지식은 있지만 ICT가 익숙하지 않은 고령 농업인들의 접근이 쉽지 않다는 점에서 기술적 한계를 드러냈다.

이번에 개발한 한국형 스마트팜 2세대 기술은 이 같은 한계를 개선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인공지능이 데이터와 영상 정보로 작물의 성장과 생육, 질병 상태를 진단하고 의사결정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농사 경험이 적은 젊은 농업인이나 ICT에 미숙한 고령 농업인에게도 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2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전북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