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단위 광역 플랜푸드 수립 필요

도단위 광역 플랜푸드 수립 필요

"푸드플랜 아직 완성아닌 만들어가는 과정"

 

농촌진흥청과 지역농업네트워크가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푸드플랜의 지역농식품 생산‧소비 순환시스템 구축 방안의 일환으로 농촌진흥청 세미나실에서 “푸드플랜 정책의 필요성과 추진방향”이라는 세미나가 개최됐다.

주제발표는 서울시 배옥병 먹거리정책자문관이 서울시의 사례를 통해 살펴본 푸드플랜의 정책 방향과 과제라는 주제 발표를 했다.

서울시는 2015년부터 2년간의 준비를 통해 먹거리 정책을 수립하고 그 결과를 공공급식의 영역을 중심으로 풀어내고 있다. 현재는 서울시 각 구와 지역의 시‧군이 1:1로 연계해
안전한 먹거리, 올바른 먹거리를 공급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에 주력하고 있다.

완주군 농업농촌식품과 송이목과장과 대전광역시 유성구 마을자치과 임경옥 주무관의 사례설명이 있었다.

전북농협 김영일 경제부본장은 도단위 광역 푸드플랜을 조속히 수립해야 하며 자치단체간 협약을 통해 새로운 정책을 만들기보다 기존의 정책과 조직을 결합·융합하는 형태로 추진하고 농협의 조직·시설·인력을 최대한 활용할 것을 강조했다.

농촌진흥청 위태석 박사는 중요한 부분 중에 하나가 물류라며 기존의 도매시장 및 유통시설을 활용할 것을 제안했다.

세미나의 좌장을 맡은 지역농업네트워크 김종안 이사장은 푸드플랜은 아직 완성된 것이 아니라 만들어 가는 과정인 만큼 다양한 사례를 통해 모델을 만들어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전북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