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민, 실시간으로 미세먼지 정보 확인

전주시민, 실시간으로 미세먼지 정보 확인

 

전주시민들은 앞으로 실시간 자신이 거주하는 동네의 미세먼지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전주시와 전주시의회, KT는 19일 전주시장실에서 김승수 전주시장과 박병술 전주시의회 의장, 김형욱 KT 플랫폼사업기획실장 등 3개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사물인터넷(IoT)기반 미세먼지 통합 관리시스템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나날이 심각해지는 미세먼지 문제에 대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대응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사물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측정망을 전주시 전역에 확대 설치하고, 기상자료와 유동인구 등 빅데이터를 접목한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날 협약식에서 참석 기관들은 실무협의회 등 지속적인 협의과정을 통해 △미세먼지 측정망의 단계적 확대 △통합환경 플랫폼 구축 △미세먼지 민감계층 실시간 대응체계 마련 △폭염 등 생활환경 전반에 대한 관리시스템 구축 등 환경문제에 대해 ICT 기술을 접목해 체계적으로 대응해 나가기로 약속했다.

특히, 시와 KT는 이날 협약에 따라 기상 관측자료와 유동인구 등 각종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토대로 전주시 지역별 측정망의 고른 분포와 공업지역, 대규모 개발지역 등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최적의 장소를 찾아 총 40여개소에 미세먼지 측정 장비를 우선 설치하기로 했다.

이후 측정된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소음, 온도, 습도 등 대기질 정보를 24시간 실시간으로 수집·분석하고, 취약지역 등 세밀한 분석을 토대로 도로청소차량 운용 및 지도단속 업무 등 각종 정책에 활용할 계획이다.

시는 미세먼지 통합관리시스템이 안정화단계에 접어든 이후에는 동 주민센터 등 주요 거점에 각 지역별 실시간 정보도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향후 도시 전역에 걸쳐 광범위한 대기질 분석이 이뤄질 예정인 만큼, 분석 결과를 토대로 각종 미세먼지 저감 정책 수립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전북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