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지 폐기물 처리에 '발끈'한 전북도, 특사경 투입 등 강력대처

타지 폐기물 처리에 '발끈'한 전북도, 특사경 투입 등 강력대처

군산 임시보관중인 불법폐기물은 15일부터 반출 시작

 

<전라북도 특별사법경찰관들이="" 임실="" 오염토양정화업체="" 작업장에서="" 시료를="" 채취하고="" 있다.="" 사진제공="임실군">

최근 전북지역에서 발생하고 있는 타지의 불법폐기물 처리 논란과 관련해 전라북도가 특별사법경찰관을 파견하는 등 강력대처에 나섰다.

전라북도는 15일 전북 임실군 오염 토양 처리업체에 대해서는 특별사법경찰관을 파견해 시료를 채취했으며 이에 대한 성분검사를 거쳐 불법성이 드러나면 행정처분할 방침이다.

또 다음주 중으로 전라북도 김송일 행정부지사가 광주광역시를 방문해 해당 업체에 대한 '토양정화업 변경등록' 처분 철회를 요구하기로 했다.

그러나 사실상 광주광역시가 이를 받아들일 가능성은 낮다고 보고 해당 업체에 대한 행정지도와 실태 점검을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전라북도는 국회의원들과 협조를 통해 토양정화업 관련법 개정도 추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군산에 임시보관 중인 불법 폐기물 753t에 대해서도 환경부, 한국자원순환공제조합과 협의를 통해 조속히 반출하기로 했다.

실제로 군산에 적치돼 있던 불법 폐기물은 20일만인 이날 반출이 시작됐다.

군산시에 따르면 반입된 불법 폐기물 753t 가운데 22t 정도가 소룡동 공공처리장을 떠났으며 이달까지 300t가량이 반출될 예정이다.

또 나머지도 다음달쯤 타 지역의 민간 처리업체로 옮겨질 전망이다.

또 익산 장점마을 불법 폐기물 매립 의혹과 관련해서는 3월 최종발표되는 국립환경과학원의 용역결과에 따라 추가적인 행정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이에 앞서 14일 정의당 전북도당과 전라북도의회가 타지 불법 폐기물 처리에 대한 전라북도의 미온적인 대처를 지적한데 이어, 송하진 전북도지사도 이날 간부회의에서 소극적인 대응을 강도높게 질타한 것으로 알려졌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전북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