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새만금호 1년 담수화한 뒤 해수유통 여부 결정" 깜짝 제안

시민단체 "새만금호 1년 담수화한 뒤 해수유통 여부 결정" 깜짝 제안

"28년째 지속되는 수질논란 종지부 찍자", 전북도 "정부에 입장전달, 수용은 쉽지 않아"

 

<'2020 새만금 해수유통 전북행동'이 21일 전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사진=이균형 기자>

정부와 시민사회단체간 새만금 수질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전북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새만금호를 1년간 담수화해 수질을 평가한 뒤 해수유통 여부를 결정할 것을 정부에 제안하고 나섰다.

전북지역 20여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2020 새만금 해수유통 전북행동'(이하 전북행동)은 21일 전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에 이같이 제안했다.

그동안 환경단체들이 새만금 해수유통을 주장한 적은 많았지만, 1년간 담수화한 뒤 이를 결과로 해수유통 여부를 결정하자는 제안은 처음으로 나왔다.

전북행동은 1991년부터 현재까지 4번에 걸쳐 졍부가 새만금 수질개선 대책을 내놓았지만, 4조 원이 넘는 천문학적인 예산을 투입하고도 목표수질을 달성하지 못하고 오히려 악화됐다고 지적했다.

전북행동은 28년째 지속되고 있는 수질논란을 종식할 수 있는 가장 단순하고 정확한 방안으로 올 6월부터 내년 6월까지 1년간 새만금호의 담수화를 실시할 것을 정부에 제안했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수질을 평가한 뒤 새만금호의 해수유통 여부를 최종 결정하자는 것.

전북행동은 1년간의 담수화 실험을 통해 내년 목표수질을 달성한다면 정부의 어떤 결정도 겸허히 수용하겠다는 조건도 내걸었다.

그러나 목표수질을 달성하지 못하면 즉시 해수유통으로 새만금 수질관리계획을 바꿔야 한다는 단서조항도 붙어 있다.

전북행동은 또 멸종위기종의 집단서식이 확인된 수라갯벌을 보호하기 위해 해수가 유통될 수 있도록 새만금 남북도로에 대한 설계변경도 촉구했다.

이에 대해 전라북도는 시민사회단체의 제안을 환경부 등 정부 관계부처에 전달한다는 입장이지만 실현 가능성에 대해서는 고개를 저었다.

전라북도 임민영 새만금 추진지원단장은 "시민사회단체의 갑작스런 제안이어서 뭐라 예단할 수 없지만, 새만금호의 담수화에 대한 타당성 검토와 행정절차 등 현실적인 여건을 감안할 때 결코 받아들이기 쉽지 않은 제안"이라고 말했다.

임 국장은 특히 "여러 지표들을 놓고 볼 때 새만금 수질이 호전되고 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라며 시민사회 단체의 새만금 수질 악화 지적에 "동의할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처럼 수질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28년째 지속되고 있는 논란에 종지부를 찍자는 시민사회단체의 '깜짝 제안'이 어떤 메아리로 돌아올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전북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