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 "제3금융중심지 지정 재심의 촉구"

전북도의회 "제3금융중심지 지정 재심의 촉구"

전북도의회 임시회 재심의 촉구 결의안 채택
"부산은 되고 전북은 안 된다는 것은 억지,
부산 역시 지정 이후 인프라 구비"

전북도의회 전경(사진=김용완 기자)

 

전북도의회가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재심의를 촉구했다.

전북도의회는 19일 채택한 결의안에서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를 근거지로 전북 혁신도시를 서울, 부산에 이은 제3의 금융도시로 육성하겠다는 것은 문재인 정부의 대선공약이며,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금융중심지 추진위원회가 금융산업 발전이라는 큰 틀의 정책적 관점이 아닌 정치 공학적인 계산에만 발목이 잡혀 전북 제3 금융중심지 지정을 사실상 보류했다고 지적했다.

또, 종합적인 생활·경영 여건 등 인프라 개선과 농생명·연기금 특화 금융중심지 모델 구체화 계획이 가시적 성과로 나타날 경우 재논의 여부를 검토한다고 밝혔지만 부산 역시 금융중심지 지정 이후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생활·경영 여건 인프라가 구비됐다고 주장했다.

또한 부산은 해양·파생상품 특화 금융중심지이고 전북은 연기금·농생명 특화 자산운용 중심의 금융중심지여서 각각이 뚜렷하게 차별화된 모델이라고 강조했다.

따라서 국가균형발전 및 지역산업을 견인할 수 있는 금융중심지 추가 지정을‘보류’한다는 것은 특정 부류의 의견만 반영한 편향되고 졸속한 시대착오적 결정이라는 것을 스스로 자인하는 격이라고 지적했다.

전북도의회는 금융중심지 추진위원회의 결정이 결과적으로 전북도민들에게 큰 박탈감과 절망감을 줬다고 지적하고 조속한 재심의를 촉구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전북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