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죽어난다" 전북에 이마트 노브랜드 가맹점 입점

"소상공인 죽어난다" 전북에 이마트 노브랜드 가맹점 입점

이마트, 반발 커지자 가맹점 세 곳 개점

"노브랜드 결사반대" (사진=김민성 기자)

 

"이마트 노브랜드가 입점 되면 우리 자영업자들은 하나하나 꺼져가는 불꽃이 될 것 같습니다."

23일 오전 9시 30분 전주 완산구 노브랜드(No Brand) 삼천점 앞.

소상공인 십 수 명이 매장 주변에 속속 모여들었다. 매장 주변을 차량으로 에워싼 이들은 이내 입점 철회를 촉구하는 피켓 시위를 시작했다.

피켓에는 '영세상인 말살하는 노브랜드 철수하라', '노브랜드 출점 막아 골목상권 지켜내자' 등 노브랜드 입점이 지역 경제에 타격을 준다는 주장들이 적혀 있었다.

이날 마이크를 잡은 김정기 마트연합회 이사장은 "당초 각 지역에 직영점을 내려던 이마트는 반발에 부딪치자 전략을 수정해 가맹점 세 곳을 전라북도에 개점했다"며 "이걸 막지 못하면 앞으로 노브랜드가 전국 각지의 동네에 편의점 식으로 생길 수 있다"고 주장했다.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상생협력법)에 따르면 공사비·설비비 등 총비용의 51% 이하를 대기업이 부담한 점포는 사업조정대상에 해당하지 않는다. 김 이사장이 지적한 대목이다.

이마트는 지난달 16일 가맹점 개설 신고를 한 뒤 이날 전주(삼천점·송천점)와 군산(수송점)에 노브랜드 세 곳을 열었다. 지난해 개점한 직영점 익산 부송점을 합하면 이날로 전북에 노브랜드 가맹점은 네 곳이 들어선 것이다.

집회 현장을 찾은 송성환 전북도의장은 "이마트가 법을 악용해서 골목상권에 침투한 것이다"며 "앞으로 노브랜드가 20곳이 될지, 200곳이 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이를 막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전북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