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 원전 사건 발생시 인근 지자체 패싱, 현 매뉴얼 개선해야"

"한빛 원전 사건 발생시 인근 지자체 패싱, 현 매뉴얼 개선해야"

"아리송한 문자 한 통이 전부, 해당 지자체에 신속한 상황 전파 시급"
방사능 방재예산 균등 배분도 촉구

전라북도 강승구 도민안전실장이 24일 전북도청 기자실에서 한빛원전 1호기 수동정지 사건과 관련한 전라북도 입장에 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이균형 기자)

 

전남 영광에 위치한 한빛 원자력발전소 1호기의 수동정지 사건이 "안전불감증에 따른 인재"라는 정부 발표가 나온 가운데 전라북도가 유사시 방사선 비상계획구역 지자체에 대한 신속한 상황 전파 등 매뉴얼 보완을 촉구했다.

전라북도 강승구 도민안전실장은 24일 전북도청에서 긴급 기자간담회을 열고 "이번 사건은 원전 운영의 신뢰를 상실케 한 중대 사안"이라고 규정했다.

강 실장은 특히 "사안이 중대함에도 한수원이나 원안위에서는 '운영기술지침서 적용에 따라 수동정지한 것'이라는, 구체적 내용을 도저히 파악할 수 없는 문자만 보내왔을 뿐 어떠한 설명도 없었다"고 목청을 높였다.

강 실장은 "민감한 사안 발생시 방사선 비상계획 구역(원전 반경 30km) 주민과 더불어 광역 및 기초지자체 공무원에게 사건내용을 빠른 시간 내에 알리고 설명할 수 있도록 매뉴얼 보완이 필요하다"며 정부에 이를 건의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방사선 비상계획구역의 면적과 인구가 전북과 전남의 비율이 50:50임에도 지원예산은 각각 25억과 560억 원으로 무려 20배 이상 차이가 난다"며, "방사능 방재예산을 균등 배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강 실장은 이어 "정부는 이번 사고를 계기로 한빛원전 운영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해 완벽한 안전이 담보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전북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