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전북도 국감]전북테크노파크 WFM 지원금 두고 특혜 시비

[2019 전북도 국감]전북테크노파크 WFM 지원금 두고 특혜 시비

일부 국감위원 '여론 인용'하며 설전

국회 행안위 전북도 국감. (사진=김민성 기자)

 

11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전라북도 국정감사에서는 조국 법무부장관 일가를 둘러싼 의혹에 대해서도 날선 공방이 오갔다.

바른미래당 권은희 의원은 WFM의 배터리 사업이 산학연 핵심 기술개발 및 사업화 지원 사업 신규 연구 과제로 지정된 과정을 문제 삼았다.

WFM은 조 장관 5촌 조카가 실소유주라는 의혹을 받는 사모펀드 코링크PE가 투자한 회사다.

권 의원은 송 지사에게 "WFM이 시설비로 1억 5천만원을 투자하겠다고 변경공시한 뒤 이를 횡령한 혐의로 조사를 받고 있는데 알고 있느냐"고 물었다.

송 지사가 "모른다"고 하자 그는 재차 "전북도의 미래먹거리가 오염되는 현장이 나타나는데 이를 모르면 어떻게 하느냐"며 "국책사업과 관련, 특정 정당이 아닌 모든 국회의 지원을 받고 싶다면 필요한 조치를 하라"고 지적했다.

이에 송 지사는 "WFM에 대해서는 전라북도가 직접 하는 게 아니고 우리가 예산을 주는 전북테크노파크가 하는 일이라 완벽하게 이해하고 있지는 못한다"면서 "말씀하신 부분에 대해서도 명쾌하게 따져보겠다"고 답했다.

조 장관을 둘러싼 여야의 설전도 이어졌다. 자유한국당 안상수 의원은 "숙소 13층에서 만난 시민 한 분이 '조 장관을 끌어 내려달라. 제가 애들 다 키우고 사는 대한민국인데 창피하다'고 했다"고 한 뒤 질의를 이어갔다.

그러자 더불어민주당 김한정 의원도 '여론 인용'에 나섰다. 그는 "동료 의원이 엘리베이터 시민 여론을 이야기하셨는데 제가 만난 시민은 '실정법을 어기고도 검찰, 경찰이 나오래도 안 나오고, 대통령의 장관 임명을 시비 거는 이런 사람들 끌어 내려달라'하는데 마음이 착잡했다"고 대꾸했다.

WFM은 지난해 6월 자사 배터리 소재를 산학연 연구 과제로 지정받아 전북테크노파크로부터 3천만원 가량을 지원 받았다.

일부 언론은 이를 두고 'WFM이 사업내용을 부풀려 전북도의 지원금을 타냈고, 이러한 선정 과정에도 문제가 있었다'는 취지로 보도한 바 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전북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