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형 일자리 '시동'…전기차, 전북경제 미래 먹거리 될까

군산형 일자리 '시동'…전기차, 전북경제 미래 먹거리 될까

2022년까지 4천억원 투자, 1900개 일자리 전망
명신·새만금 양대 컨소시엄 '전기차 17만대 생산'
양대 노총 모두 참여 '최초의 상생형 지역일자리'

명신 군산공장 정문.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군산형 일자리'에 시동을 건다. 잇단 악재로 침체에 빠진 전북 경제가 활력을 되찾을 수 있을지 관심이 모인다.

21일 전라북도에 따르면, 옛 한국지엠 군산공장·새만금 산업단지에 전기차 클러스터가 조성된다. 오는 24일에는 관련 협약식이 열린다.

군산형 일자리는 그동안 정부가 추진해온 광주형 일자리, 구미형 일자리 등 지역별 '○○형 일자리'의 일환이다. 기존 지역 인프라를 전기차 생산에 활용해 양질의 일자리를 만드는 게 골자다.

전북도는 2022년까지 4122억이 투자돼 17만 7천여대의 전기차가 생산되고 이로 인해 1902개 일자리가 생길 것으로 보고 있다.

옛 한국지엠 군산공장 부지(129만㎡)를 인수한 명신 계열사가 명신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에디슨모터스·대창모터스·코스텍·엠피에스가 새만금 컨소시엄을 구성해 사업에 참여하기로 했다.

명신 컨소시엄은 이 기간 2675억원을 들여 SUV 등 전기 완성차 12만 대를 생산, 900명을 직접 고용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새만금 컨소시엄은 새만금산단 제1공구(39만㎡)에 1447억원을 투자해 버스·트럭·초소형 전기차 등 전기 완성차 5만 7천여 대를 생산하고 총 1002명을 직접 고용할 예정이다.

클러스터에는 자동차부품 및 협력업체 800여개가 참여해 산업 생태계 속 시너지 효과를 노린다.

이번 군산형 일자리는 양대 노총이 모두 참여하는 최초의 상생형 지역일자리다. 민주노총은 지난 4월 거버넌스 구축 단계부터 참여해 기업 유치·상생협약 마련 등 전 과정에 직접적으로 기여했다.

지역 공동교섭제 도입으로 노사관계의 밑그림도 다시 그려질 전망이다. 먼저 전기차클러스터 상생협의회가 협의해 적정임금·근로조건 가이드라인 등을 만들면 이를 토대로 개별 사업장에 맞게 재교섭이 이뤄진다. 상상협의회에는 참여기업 노사 모두가 참여하기로 했다.

기업은 희망퇴직 노동자 등 지역인재를 우선 채용한다. 임금은 전북지역 제조업 평균임금(50인 이하 297만원, 50~300인 350만원, 300인 이상 370만원) 수준에 맞추되 고용 규모별로 차등을 두기로 했다.

또, 주 52시간 제도를 도입하되 4시간을 초과하는 근로시간을 '저축'하는 근로시간 계좌제를 시행할 예정이다. 최대 60억원 규모의 공동복지기금 등 기업과 지자체, 원청과 하청 간 상생안이 마련됐다.

전북도 나석훈 일자리경제국장은 "협약식 체결이 문제 없이 추진되도록 준비하는 한편 군산형 일자리가 상생형 일자리 모델로 최종 선정될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군산은 2017년 현대중공업 조선소 가동중단, 지난해 한국지엠 공장 폐쇄 등으로 직·간접 일자리 1만 2천여 개가 감소하고, 고용률(53.1%)이 전국 최하위권으로 곤두박질치는 등 극심한 경제난에 시달려왔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전북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