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X드론교육센터 후보지 파장, 국정감사에서도 논란

LX드론교육센터 후보지 파장, 국정감사에서도 논란

안호영 의원 "LX 드론교육센터 입지 혁신도시 특별법 취지에 부합해야"
전북도의회 공공기관 유치특위, 뒷통수 친 LX 항의방문 등 파장 지속

전북혁신도시에 입주한 한국국토정보공사(사진=자료사진)

 

국회 국토교통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안호영 의원은 21일 국토교통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한국국토정보공사(LX) 산하기관과 드론교육센터가 전북권에 소재해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안호영 의원은 “혁신도시는 지방이전 공공기관과 지역 내 산· 학· 연· 관 사이의 협력을 통해 지역발전을 견인하는 지역거점으로서, 수도권 집중을 해소하고 낙후된 지역산업 활성화를 위해 조성됐다”고 지적했다.

특히 안 의원은 “혁신도시에 공공기관 이전으로 균형발전 실현을 감안했을 때 LX 산하기관과 드론교육센터가 전북권에 소재해야 혁신도시특별법 취지에 부합한다”고 강조하고 이에 대한 국토교통부의 입장을 물었다.

김현미 장관은 “LX 드론교육센터는 내년 후보지 선정을 위한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며 “정당한 절차를 거쳐 후보지 선정이 이뤄지도록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국회 더불어민주당 안호영 의원(사진=안호영 의원실)

 

안 의원은 “균형발전 실현과 공공기관 이전 취지를 감안해 다른 혁신도시 이전기관들도 유사한 논란이 제기될 수 있다”며 “혁신도시 이전기관들이 지역전략산업 중심의 지역상생방안 마련에 적극 나설 수 있도록 국토부 차원의 가이드 라인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전라북도의회 공공기관 유치 특위도 LX, 한국국토정보공사의 드론교육센터 전국 공모 방침과 경북도와의 업무협약과 관련해 LX 본사를 항의 방문하기로 하는 등 파장이 이어지고 있다.

전북도의회 공공기관 유치지원 특별위원회는 LX의 드론전문교육센터 건립부지 관련 논란은 드론전문교육센터 전북유치를 기대한 도민들에게 배신감과 상실감을 안겨주는 것은 물론 지역균형발전을 목적으로 조성된 혁신도시 취지에도 반하는 행동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전북도의회 공공기관 유치지원 특위는 드론교육센터 전북 유치와 관련해 22일 전북혁신도시 LX 항의 방문과 성명서 발표 그리고 LX 이사들에 대한 서한 발송 등 다각도로 대응하기로 했다.

한국국토정보공사는 앞서 지난 8월 경북도와 ‘드론교육센터를 경북에 설립하는데 적극 협력한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경북도로부터 드론교육센터 후보지로 경주를 제안받은 바 있다고 전북도의회는 밝혔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전북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