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플라즈마 열분해 방식 폐기물 처리 시범사업 논란

전주 플라즈마 열분해 방식 폐기물 처리 시범사업 논란

전주시, "친환경 폐기물 처리방식 시범사업 시급"
인근마을주민과 시민단체 "기존 소각장 연장 꼼수"

전주권 소각자원센터 피해주민대책위원회와 전북 녹색연합, 전주시민회 등 관계자들이 22일 전주시청 기자실에서 전주시가 추진하고 있는 플라즈마 열분해 방식 생활폐기물 처리 시범사업 반대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사진=이균형 기자)

 

전주시가 친환경 폐기물 처리방식임을 들어 추진 중인 '플라즈마 열분해 방식 시범사업'에 대해 기존 소각장 인근 주민들과 시민단체들이 주민동의없는 의혹투성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전주권소각자원센터피해주민대책위원회와 전북녹색연합, 전주시민회 관계자 20여명은 22일 전주시청 기자실에서 회견을 갖고 '플라즈마 열분해 가스에너지화 시범사업' 추진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사업성은 물론 기술력조차 의문이 제기되는 검증되지 않는 플라즈마 공법 시범사업을 지역 주민들의 동의없이 전주시가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전국 10여개 지방자지단체에서 플라즈마 공법을 이용한 쓰레기 처리시설을 도입하려 했지만 처리비용이 3배가 넘어 대부분 도입이 무산됐다는 것이다.

또 경북 청송군에서 2009년부터 3년간 플라즈마 소각장을 운영한 적이 있으나 기술적, 사업적 성과 달성이 없어 현재 사업을 포기하고 있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이들은 특히 "전주시가 시의회의에 두 번이나 제출했다가 부결된 시범사업을 또다시 밀어부치는 것은 2026년으로 돼 있는 전주 소각장 시설연한을 연장하려는 음모"라고 덧붙였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전주시가 시범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주민들과 아무런 소통을 하지 않고 행정 편의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지금부터라도 소각장 이전이나 연장을 포함한 소각장 운영 방향에 대해 주민들과 협의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전주시는 현 소각장 운영 연장은 주민들의 반대와 구조적 한계, 환경문제 등으로 사실상 어려운 상황이어서 제3의 장소로 이전 검토가 필요한 상황이라는 입장이다.

전주시 관계자는 "최소 5년 이상이 소요되는 소각장 이전과 관련해 2021년까지는 운영계획이 수립돼야 하고 여기에는 환경오염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는 대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친환경적인 폐기물 처리방식으로 알려진 플라즈마 열분해 방식에 대해 2021년 소각장 운영방안 계획 수립 이전에 그 가능성을 검증할 필요가 있어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는 것이 전주시의 설명이다.

이 관계자는 "이번 시범사업의 경우 인허가와 건설기간, 운전 등 3년 정도가 소요됨을 감안할 때 2021년까지 검증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매우 시급한 실정이고 더 이상 지연되면 의미가 없다"고 덧붙였다.

특히 시민단체들을 향해 "반대를 하는 것도 좋지만 아무런 대안도 없이 무작정 반대만 한다면 어떻게 행정을 추진해 갈 수 있겠느냐"며 목청을 높이기도 했다.

이처럼 전주시가 추진하고 있는 플라즈마 열분해 방식 생활폐기물 처리 시범사업에 대해 시민단체가 가세한 소각장 인근 마을 주민들이 반대입장을 분명히 하면서 전주시 소각장 문제는 앞으로도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적한 혐난한 여정임을 예고하고 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전북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