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친환경 자동차 규제자유특구 지정 확정

전라북도 친환경 자동차 규제자유특구 지정 확정

LNG상용차 경제성 제고 실험 기반 확보
초소형 전기특수자동차 시장 창출 '청신호'

전북도청 전경. (사진=자료사진)

 

전라북도의 친환경자동차 특구 계획이 12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 규제자유특구위원회를 통과했다.

전라북도는 특구를 통해 경유 대신 액화도시가스(LNG) 중대형 상용차와 초소형 전기특수자동차 시장을 창출하겠다는 목표를 정했다.

특구에서 실험될 사업은 △차량 내 LNG 내압용기 이격거리 제한 해제와 △거점형 이동식 LNG 충전소 설치 △초소형 전기특수자동차 등 세 가지 사업이다.

국제 기준처럼 차량 내 LNG 내압용기의 이격 의무거리가 사라지면 차량에 450ℓ 용량 용기를 설치할 수 있게 돼 LNG 상용차의 평균 주행거리를 697㎞까지 늘릴 수 있다.

현행 국내 기준인 '이격거리 10㎝'를 적용하면 차량에 설치할 수 있는 내압용기 용량은 250ℓ로, 이 경우 평균 주행거리는 388㎞에 불과하다.

또, 거점형 이동식 LNG 충전소는 추진 근거가 없는 한국과 달리 유럽·미국 등에서는 이미 이를 활용 중이다.

이동식 충전소는 고정식 충전소에 비해 40% 수준 비용으로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다.

때문에 충전 인프라가 덜 구축돼 있거나 고정식 충전소를 운영하기에 경제성이 충분하지 않은 지역에서 쉽게 도입할 수 있다.

초소형 전기특수자동차 역시 유럽 등에만 있고 한국에는 없는 특수자동차 분류 기준이다.

승용차나 화물차와 달리 특수자동차는 초소형 분류기준이 없어 최초 차량 인증시 인증 기간이 5달 가량 길고 인증 비용도 10억여원 더 필요하다고 전북도는 설명했다.

전북도는 특수자동차 기업과, 전기차 베이스를 생산하는 완성차 기업의 틈새시장으로 초소형 전기특수자동차 신시장을 창출할 계획을 세웠다.

전북도는 이번 특구 지정으로 향후 5년간 1조 7700억원 이상의 경제적 효과와, 25개 기업 유치를 통한 직접고용 540여명을 포함 총 1만 2천여명의 고용창출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송하진 전북지사는 "특구 지정으로 전북의 침체된 자동차 산업이 정상 궤도에 오를 수 있도록 자동차 산업구조 고도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전북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