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대도약정책보좌관 하마평, '측근 챙기기' 뒷말 무성

전북도 대도약정책보좌관 하마평, '측근 챙기기' 뒷말 무성

대도약정책보좌관, 송창대 전 비서실장 내정
정무특보로는 이중선 전 청와대 행정관 거론

전북도청 전경. (사진=자료사진)

 

전라북도가 신설한 대도약정책보좌관(3급 상당) 자리에 전 송하진 전북도지사 비서실장 출신 송창대(43)씨가 내정됐다.

12일 CBS노컷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전북도는 현재 송 전 실장에 대한 신원조회 등 임용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송 전 실장은 2006년 지방선거에서 전주시장에 출마한 송하진 전라북도지사를 보필하면서 인연을 맺은 이른바 '선거캠프 측근'이다.

그는 2016년 비서실장에 임명됐고, 이듬해 9월 자리에서 내려올 때까지 10여년간 송 지사를 보필했다.

송 전 실장은 2017년 8월 '청원경찰 한지 발령' 논란이 불거진 뒤 직을 내려놨다.

전북도는 2017년 7월, 도의회에서 5~25년간 일한 청원경찰 6명 전원을 순창 산림박물관, 진안 데미샘자연휴양림 등 출퇴근 거리가 먼 곳으로 발령했다.

해당 인사조치에 지역 정치권과 언론은 '송 전 실장이 지하주차장에서 주차 문제로 청원경찰과 마찰을 빚은 데 앙심을 품고 인사횡포를 부렸다'며 맹공했다.

당시 전북도는 "10년 이상 장기 근무한 직원을 대상으로 한 인사 순환배치로, 송 전 실장의 인사 개입설은 근거 없는 주장"이라고 해명한 바 있다.

2년여만의 복귀 소식에 도청 안팎에서는 3선 출마가 불확실한 송 지사의 측근 챙기기라는 관측도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송 지사 캠프에 몸담았던 한 관계자는 "송 지사나 캠프 사람들 입장에서 송 전 실장의 장기간 실각을 두고만 볼 수도 없는 노릇이다"며 "청원경찰 인사 논란도 당시 제대로 해명만 됐다면 큰 문제는 없었을 것"이라고 했다.

송 지사 임기 중 전북도의 파격 인사는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해 1월에는 전북도의회 이지성 사무처장(45·지방고시 4회)의 지방이사관(2급) 승진이 화제가 됐다.

해당 인사를 두고 당시 일각에서는 전북도가 차후 이 사무처장의 행정안전부 전출을 고려, 미리 급수를 올려 전출 이후에도 행정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하려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이 처장은 송 지사의 전주시장 재임 시절 비서실장을 맡았고, 전주고와 고려대를 졸업한 송 지사의 핵심 측근이다. 현재 이 처장은 국무조정실 새만금사업추진지원단 과장이다.

한편 또 다른 신설 공석인 전북도 정무특보(2급 상당)에는 이중선(45) 전 청와대 행정관이 거론되고 있다.

노사모 초기 멤버인 이 전 행정관은 2017년부터 이듬해까지 민선 6기 전주시 대외협력관(6급)으로 총 7개월간 근무했으며, 이후 청와대 행정관(4급)으로 전격 발탁됐다.

이 전 행정관이 정무특보로 임명되면 이는 3년여 만에 6급에서 2급까지 오르는 '초고속 승진'이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전북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