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충북-강원' 강호축, 한국 수소경제 활성화 이끈다

'전북-충북-강원' 강호축, 한국 수소경제 활성화 이끈다

15일 송하진·이시종·최문순 지사 서울서 만나 협약식
전북은 생산, 강원은 저장·운송, 충북은 모빌리티 주력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강호축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식에 송하진 전북지사, 이시종 충북지사, 최문순 강원지사가 협약서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전라북도 제공)

 

전라북도와 충청북도·강원도로 이어지는 이른바 '강호축'이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힘을 합치기로 했다.

전북도는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 회관에서 송하진 지사와 이시종 충북지사, 최문순 강원지사가 만나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3개 지방정부가 각자 역할을 나눠 수소경제권을 조성하고, 기술·정보 교류, 광역 사업 발굴 등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내자는 게 이번 협약의 골자다.

전북도는 새만금 재생에너지클러스터를 중심으로 수소를 생산하는 역할을 맡아 오는 2030년까지 그린수소 생산량을 연산 7만t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강원도는 액체수소 중심의 고압가스·배관망·액상 등의 저장 운송분야를 책임진다. 충북도는 모빌리티 부문을 맡아 연료전지 등 완성차와 관련 부품 산업 육성에 나서기로 했다.

강호축 공조는 정부의 수소경제 육성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앞서 정부는 수소경제를 에너지 패러다임 전환·에너지 안보를 위한 전략 투자분야 중 하나로 선정해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정부는 올해 1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한 데 이어 지난달에는 범부처 수소경제 기술개발 이행계획을 수립했다.

그에 따라 전북도는 2020년까지 수소충전소 8기를 구축하는 등 수소 인프라 확충에 도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또 고분자연료전지 신뢰성 평가센터와 지역혁신 선도연구센터 설립 등을 추진하는 등 에너지 소재 분야 기술 개발에도 착수했다.

송하진 전북지사는 "강호축이 대한민국 수소산업의 뼈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전북이 추진 중인 사업들이 상승효과를 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전북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