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 선거법 개정안, 전북 영향은?

4+1 선거법 개정안, 전북 영향은?

김관영 바른미래당 최고위원, 유성엽 대안신당 창당준비위원장,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 박주현 민주평화당 의원이 6일 국회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실에서 정치협상회의 실무대표자회의를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기자)

 

신속처리안건 '패스트 트랙'에 올려진 공직선거법 개정안과 관련해 오는 9일까지 단일안이 마련될 것으로 보여 전북지역 국회의원 의석수 유지 여부가 주목된다.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협의체(4+1)가 가동중인 가운데 선거법 협상 실무 모임에서 50% 연동형을 기본으로 지역구를 225, 245, 250석 등 3개 안을 시뮬레이션하기로 했다.

또, 이들안에 대해서는 당 지도부를 거쳐 최종안을 마련한 뒤 선거법 개정안을 도출하기로 했다.

이런 가운데 민주평화당과 대안신당 등 호남에 기반을 둔 정당은 호남 지역구 축소가 최소화해야 입장을 보이고 있다.

민주당도 의석 축소시 농어촌이 아닌 수도권을 대상으로 지역구를 통폐합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전북지역 10개 국회의원 선거구 가운데 인구하한선 미달은 2곳으로 합의안에 따라 현행 유지 또는 최소 1개 선거구가 줄어들 수 있다.

민주당은 오는 9일 국회 본회의에서 내년 예산안을 먼저 처리하고 선거법 등 패스트 트랙 안건은 상정을 일단 미루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자유한국당과 최대한 협상을 이어가겠다는 의향을 보이고 있지만 자유한국당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대해 절대 불가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놓고 다양한 변수들이 작용하고 있어 결과물을 가늠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전북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