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리소굴" vs "허위사실"…사회복무요원의 주장 점입가경

"비리소굴" vs "허위사실"…사회복무요원의 주장 점입가경

전주 한 주민센터 사회복무요원 갑질·비리 주장
"작업하다 허리 다쳐 전치 2주 공상은 불과 5일"
"근무중 고기파티, 꽃심기 동원", 검찰에 고발도
주민센터 "허위 사실, 그런 적 없다…법적 대응"

전주의 한 사회복무요원이 올리 청와대 국민청원. (사진= 청와대 국민청원 캡쳐)

 

한 사회복무요원이 주민센터 직원들의 비위와 갑질 의혹을 제기한 가운데, 해당 주민센터 측은 "허위사실"이라며 법적 대응을 예고하면서 진실 공방전 양상이 연출되고 있다.

전북 전주시 덕진구 여의동주민센터에서 복무하던 A씨는 CBS노컷뉴스와 인터뷰에서 "지난해 11월 4일 사회복무요원 2명이 기초생활수급자용 미세먼지 마스크 50박스를 2층으로 옮겼다"며 "이 과정에서 허리를 다쳐 전치 2주 진단을 받아 공상을 신청하자 5일밖에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공무원들이 화를 내며 언성을 높이고 저를 투명인간 취급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2020년 3월 1일부터 6일까지 필리핀에 다녀오기 위해 공무원에게 말했는데 '코로나19' 걸리면 주민센터를 폐쇄해야 한다며 나오지 말라는 답변이 돌아왔다"며 "너희 부모님 장사하는데 '코로나19' 걸리면 무사할 것 같으냐는 말로 큰 상처를 줬다"고 했다.

A씨는 "지난 3월 9일 동장실에 찾아가 사회복무요원으로 고충 상담을 했는데 이튿날부터 3주간 모유수유실에서 근무하게 됐다"며 "춥고 싫다고 했지만 감금과 왕따를 당하는 느낌으로 정말 수치스러웠다"고 주장했다.

A씨는 또 "공무원과 달리, 사회복무요원만 선풍기가 없었다. 선풍기도 계급제라는 생각이 들었다"며 "관용차로 점심시간 식사를 하거나 근무 시간에 센터에서 고기 파티를 한 적도 있다"고 했다.

이와 함께 A씨는 기부 물품 빼돌리기와 관용차 무단 사용, 사유지 꽃 심기, 관보 버리기 등에 대한 주장을 인터넷 커뮤니티와 국민신문고 등에 게재했다.

A씨는 해당 주민센터를 상대로 전주지검에 고발했지만, 주민센터 측은 "모두 허위 사실"이라고 반박했다.

한중희 여의동장은 25일 전주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A씨와 사이가 안 좋았던 것일 뿐 갑질을 한 직원은 없다"며 "공상은 구청에서 한 것이다. '코로나19'가 걱정돼 우려 차원에서 말을 한 것이며 A씨는 해외를 다녀오기도 했다"고 밝혔다.

이어 "모유 수유실 근무는 모두가 돌아가는 식이기 때문에 이 역시도 문제는 아니다"면서 "선풍기도 직원들이 함께 쓸 수 있는 상황이었는데도 본인이 쓰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부 물품을 빼돌리지 않았고 꽃 심기는 국유지였으며, 관보는 기간이 지난 것에 한 해 버린 것"이라며 "근무 시간에 술을 마시지도 않았다. A씨 허위 주장에 대해선 허위 사실에 의한 명예훼손으로 법적 대응에 나설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관련 내용을 인지한 전주시 인권담당관실은 A씨와 주민센터 관계자를 상대로 정확한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전북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