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형 뉴딜 '강점은 살리고, 약점은 보완'

전북형 뉴딜 '강점은 살리고, 약점은 보완'

신재생에너지, 농생명 등 그린에너지 가속화
주력산업 디지털화로 체질 개선
신규 사업 발굴, 국가예산 확보 추진

전북도청 전경.(사진=자료사진)

 

정부가 오는 2025년까지 일자리 190만개를 만든다는 청사진을 담은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을 내놓은 가운데, 전라북도가 신재생에너지 등 전북형 뉴딜을 추진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한국판 뉴딜' 보고대회에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한국판 뉴딜을 '코로나19' 이후 국가발전전략으로 규정했다.

한국판 뉴딜은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 고용사회안전망 강화를 중심 축으로 2025년까지 총 160조원을 투자해 일자리 190만개를 만든다는 구상을 담고 있다.

전라북도는 분야별 정책과 관련해 지역의 강점은 살리고, 약점은 보완할 수 있는 대응 전략을 마련해 '전북형 뉴딜'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디지털 인프라가 취약한 전북의 체질을 바꿀 수 있는 '주력산업 디지털화', '공공디지털 기반 구축', '노후 SOC(사회간접자본)의 디지털 전환'에 대한 방향을 수립한다.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생태, 농생명 등 전북의 강점을 활용한 그린에너지 가속화와 생태자원 활용 등을 통해 '생태문명으로의 대전환'을 위한 발판을 마련할 계획이다.

앞서 전라북도는 도내 기업과 대학 등 산·학·연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한국판 뉴딜 대응추진단'을 통해 100여건의 관련 사업을 발굴했다.

주요 사업은 디지털 인프라 구축, 비대면 산업 육성, SOC 디지털화, 탄소 저감 및 친환경에너지, 그린 리모델링 등이다.

전라북도는 사업 발굴과 함께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또한 연구용역을 통해 정부의 정책과 연계된 전북형 뉴딜 전략을 마련할 방침이다.

전라북도 강승구 기획조정실장은 "지역 특성을 반영한 차별화된 신규 사업을 발굴하고, 해당 사업에 국가예산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전북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