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갑질로 대상포진"…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 무슨일?

"직장 갑질로 대상포진"…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 무슨일?

동료 직원에 "야, 너" 공개 꾸지람 주장
첫 직장 입사자, 불과 한 달 만에 퇴사
노조 "중징계, 인권침해 예방책 마련"
인사위 개최…해당 직원은 의혹 부인

공공연대 노동조합 전주푸드 분회는 20일 전주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팀장급 직원의 '직장 내 괴롭힘' 피해를 주장하고 있다. (사진= 남승현 기자)

 

(재)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의 한 팀장급 직원이 부하직원 여럿에게 고압적 언사 등 '직장 내 괴롭힘'을 일삼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공공연대 노동조합 전주푸드 분회는 20일 전주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 팀장급 직원이 동료직원들에게 '야', '너' 등 상대방을 하대하는 호칭과 언어를 사용하고 현장에서 자주 소리를 지르고 꾸짖거나 본인이 없는 술자리에서 뒷담화 해 이간질하는 행위를 했다"고 주장했다.

노조 측은 또 "업무 외 시간에 전화해 업무상 지적을 하거나 자료를 요구하고 마음에 안 들면 '멍청하다'는 등 인격 비하적인 발언을 수시로 했다"며 '회식 참여 강요와 성희롱적 발언, '언제까지 버티나 보자'는 발언 등 심한 갑질을 자행했다"고도 했다.

해당 직원의 괴롭힘으로 인한 스트레스 때문에 20대 후반에 첫 입사 한 직원이 불과 한 달 만에 퇴사하거나 대상포진에 걸려 병원 치료를 받다 퇴사한 직원도 있었다는 게 노조 측 주장이다.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는 전주 로컬푸드 활성화를 위해 전주시가 만든 출연기관이다.

전주시 인권위원회는 센터 직원 50여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했고 가해자에 대한 징계와 전주시 출연·출자기관의 인권침해 예방을 위한 지침 마련 등을 전주시에 권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 측은 "문제의 직원은 조사 과정에서도 '말을 잘해야 한다'는 발언으로 2차 가해를 했다"며 "징계가 결정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센터장은 가해자를 업무를 위한 교육에 참여시키려 했고 한 공무원은 개인 의사를 전제로 징계 이후 일정 기간이 지나면 원직에 복귀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고 말하며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 인사위원회에 엄중 처벌을 촉구했다.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 측은 A씨를 업무 배제한 뒤 이날 오후 인사위원회를 열고 자세한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이 직원은 언론 인터뷰를 응하지 않고 있는 가운데 관련 의혹에 대해선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전북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