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정수장 관리 대체로 양호…무주서만 유충 발견

전북 정수장 관리 대체로 양호…무주서만 유충 발견

22개 광역·지방정수장 위생 상태 점검
무주 무풍정수장 여과지서 소량 유충

황인홍 무주군수와 무주군 관계자들이 여과기에서 유충이 발견된 무주 무풍정수장 시설을 점검하고 있다.(사진=무주군 제공)

 

전라북도는 도내 광역정수장과 지방정수장의 위생관리 상태를 점검한 결과, 대체로 양호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전라북도는 인천 서구 등에서 수돗물 유충사고가 발생한 것과 관련해 최근 동담댐과 섬진댐, 동화댐, 부안댐 등 광역정수장과 지방정수장 등 22곳을 점검했다.

점검 결과, 4개 광역정수장의 위생관리는 매우 양호했으며 18개 지방정수장 중 무주 무풍정수장 여과지에서만 소량의 유충이 발견됐다.

계곡수를 원수로 이용하는 무주 무풍 정수장에서는 여과지를 7일 간격으로 역세(뒤집어 세척)한 것으로 나타났다.

통상 역세 주기인 2~3일보다 길어 여과지에서 유충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전라북도 관계자는 "수돗물의 원수인 계곡물이 워낙 깨끗해 역세 주기가 다소 길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무풍정수장은 무주 무풍면 주민 1천100여명에게 상수도를 공급하는 소규모 정수장으로, 전라북도는 "유충이 여과지에서 걸러진 후 가정에 공급되는 수돗물에는 흘러가지 않았다"고 밝혔다.

전라북도는 무풍정수장의 여과지 모래를 모두 교체하고, 여과지 상부 덮개 주위에 벌레가 유입되지 않도록 방지시설을 설치했다.

한편, 취수장 혼화지-응집지-침전지-여과지 등의 단계를 거친 수돗물은 염소 투입 후 정수지, 펌프실, 배수지 등을 거쳐 일반 가정으로 공급된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전북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