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주 "추대 합의한 이원택, 네가 왜 거기서 나와?"

김성주 "추대 합의한 이원택, 네가 왜 거기서 나와?"

"합의 추대 반대하는 의원 2명 있어"
"소수가 다수 결정 깨버려 원팀 해체 위기"
"당에서 이상직 도당위원장 불출마 요청했었다"
"도당위원장되면 전북금융도시지정 꼭 이루겠다"

■ 방송 : 전북CBS 라디오 <사람과 사람=""> FM 103.7 (17:05~18:00)
■ 진행 : 박민 참여미디어연구소장
■ 대담 : 더불어민주당 전주병 김성주 의원

 

민주당 도당위원장 선출을 놓고 긴장감이 맴돌고 있습니다. 재선에 김성주 의원 그리고 초선에 이원택 의원이 맞붙었는데 선수만 놓고보면 김성주 의원이 우위에 있는 것 같지만 조직력을 놓고 보면 이원택 의원도 만만치 않습니다. 당력을 모으는 것은 물론 이를 바탕으로 차기 대선에서 조직력을 동원하는 데에 중추적인 역할을 맡게 되기 때문에 도당위원장. 여러 가지 구도 상 더욱 관심이 쏠리는데요. 김성주 의원, 이원택 의원 오늘 사람과사람에서 연달아 만나보겠습니다. 먼저 김성주 의원 나와 있습니다.

◇ 박민> 김성주 의원 안녕하세요.

◆ 김성주> 네, 안녕하세요.

◇ 박민> 경선 분위기는 뜨겁다 못해서 과열돼 있는 거 같아요?

◆ 김성주> 그런가요?

◇ 박민> 당초 원팀이라는 취지가 무색해질 만큼 치열하던데 2차 공모에서마저 합의가 안되는 걸까요? 아니면 못하는 걸까요?

◆ 김성주> 글쎄요. 결과적으로 안된 거고요. 합의를 못하게 반대하는 의원들이 소수 있어서 안된 거죠.

◇ 박민> 못하게 반대하는 의원들은 누군가요?

◆ 김성주> 지난 총선에서 민주당이 도민에게 사랑을 다시 받았죠. 과거 야당 중진 의원들이 제대로 정치적 역할을 못했다는 반성 하에 초재선 의원들로 구성된 민주당은 철저하게 원팀을 강조했습니다. 철저하게 팀 플레이하겠다. 그 첫 시험대가 도당위원장 선정이었습니다. 기본 원칙은 경선을 하지 않고 내부적인 합의를 거쳐서 뽑겠다는 거였습니다. 어느 날 그 원칙이 바뀌고 경선이 원칙이 돼 버렸습니다. 이번에 1차 공모 때 합의를 실패해서 큰 파동을 겪었고요. 2차에 와서는 그런 일이 없이 원만하게 가자고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10명의 지역위원장들이 모여서 출마 의사가 있는 후보가 2명 있다면 (합의를 통해) 1명을 정하자는 안에 8명이 동의했습니다. 그런데 2명이 끝까지 반대했습니다.

◇ 박민> 그 2명의 의원은 누군가요?

◆ 김성주> 실명을 공개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 박민> 지금 이원택 의원이 경쟁자로 나왔잖아요. 그러면 이원택 의원은 반대한 건가요?

◆ 김성주> 이원택 의원도 동의했습니다.

◇ 박민> 2차에 합의 추대하는 안에 대해서요?

◆ 김성주> 네, 그랬습니다. 그런데 두 의원이 끝내 반대해서 뜻을 이루지 못했습니다. 현 위원장인 안호영 의원이 일일이 의원들에게 의사를 물었습니다. 그런데 두 명이 끝까지 동의하지 않아서 합의가 안 된 겁니다.

◇ 박민> 실명을 밝히지 못해도 반대하는 이유가 있을 거 아닙니까.

◆ 김성주> 합의로 정하는 게 월권이랍니다. 그게 뭐 위헌이다, 이런 식으로 말하는데 지금까지 서울, 경기, 전남도당은 경선 없이 단일화 과정을 거쳐서 위원장을 정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유독 전북도당만 경선을 거치는 일을 겪게 된 거죠.

◇ 박민> 월권이다, 위헌이다, 이런 건 표면적인 이유일 거 같고요. 속내는 뭐라고 보세요?

◆ 김성주> 속내는 모르겠습니다.

◇ 박민> 일각에서는 정세균 총리와 이낙연 의원 사이의 일정한 대립 구도, 또 차기 지방선거에서 송하진 지사의 행보가 배경으로 작동하는 거 아니냐, 이런 분석이 나오던데요.

◆ 김성주> 물론 그렇게 해석하는 분들도 있고, 일부 그런 의도를 가지고 있는 분들도 있을 수 있겠지요. 그런데 정말 그런 생각을 가지고 이번 도당위원장 선거를 바라보고 있다면 정말 잘못하고 있는 겁니다. 지난 총선에서 도민이 다시 민주당에 사랑을 준 걸 어떻게 갚을 건가 머리를 맞대고 실천할 때입니다. 도당위원장 자리를 권력으로 보고 다투는 거 자체가 과거에 비판했던 야당 중진들의 모습 아닌가요. 선거 끝난 지 몇 달도 안 되어서 그걸 답습할 수 없는 거잖아요.

◇ 박민> 재선 의원들이 의견을 모을 수는 없던 건가요?

◆ 김성주> 대다수가 동의해도 정치라고 하는 게 한 명만 반대해도 관철하지 못하는 그런 관행이 있습니다. 민주주의는 다수의 합의를 거쳐서 하는 건데 자꾸 소수의 목소리가 다수의 결정을 방해하는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는 게 안타까울 뿐입니다.

◇ 박민> 2차 공모 과정에 관해서는 쭉 설명을 들었고요. 그런데 1차 공모 때요. 김성주 의원과 이상직 의원, 두 분이 나설 거라고 관측됐죠. 그 과정에서 이스타항공 관련한 논란이 일었죠. 그러면서 이상직 의원이 도당위원장에 나서는 거 자체가 문제라는 비판이 나왔고요. 그런데 돌연 김성주 의원이 출마를 접었었죠. 그건 어떻게 된 일인가요?

◆ 김성주> 일단 제가 양보했다, 포기했다는 말들이 나오는데 그건 사실과 다릅니다. 1차 때 이상직 의원과 제가 출마 의사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스타 문제가 불거지면서 이상직 의원이 출마하지 않는 게 당과 도민과 본인을 위해서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본인 입장에서 굉장히 억울한 측면이 있기 때문에 도당위원장 출마를 통해서 본인의 문제를 설명하고 해명하길 원했던 거 같습니다. 하지만 정치인은 SNS를 통해서 밝힐 수 있거든요. 굳이 도당위원장 선거를 해명의 자리로 활용하려고 했던 건 잘못 판단했다고 봅니다. 문제는 원래 이겁니다. 원팀 중심으로 돌아가서요. 둘이 경합하는 데 경선을 하지 않고 단일화를 한다는 원칙이 있었고요. 설령 당사자 간 합의가 안 될 경우 다른 의원들이 중재해서 단일화를 해준다면 그 결론도 따르겠다고 당사자들도 동의했습니다. 그런데 중재를 해주지 않았고요. 갑자기 경선을 하라고 한 겁니다. 그런데 경선에는 아름다운 경선은 없습니다. 둘이 경쟁하면 평생 불편한 관계를 남을 겁니다.

◇ 박민> 그래서 결국 1차 때 경쟁을 피하기 위해서 포기했다?

◆ 김성주> 이상직 의원이 저처럼 단일화 원칙, 중재를 따라줬으면 했던 마음이 있었고요. 사실 당에서 오래전부터 이상직 의원에게 경선 등록을 하지 않는 게 좋겠다고 하는 요청을 했었죠. 본인도 등록을 안 할 거처럼 하다가 마감 시간을 앞두고 전격적으로 등록을 해버린 겁니다. 그러면서 사태가 좀 커진 면이 있죠.

◇ 박민> 분량상 여기서 줄여야 할 듯한데 끝으로 각오 한 말씀 들을게요.

◆ 김성주> 저는 뭐 도당위원장 자리를 권력으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다음 지방선거 영향력도 고려하지 않습니다. 딱 한 가지 생각하는 건 지난 선거 과정에서 전라북도의 대표 선수가 되겠는 약속, 중진이 사라진 시대에 힘 있게 전라북도의 미래를 이끄는 사람이 되겠다고 했고요. 당시 하고 싶은 꼭 한 가지는 전북혁신도시를 금융도시로 지정받게 하는 일입니다. 그건 김성주만 할 수 있는 일입니다. 제가 앞장서야 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고요. 도당위원장이 돼서 꼭 그 일을 이루겠다는 말씀드립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전북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