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대 이전 철회"…익산·김제시장, 전주시 항의방문

"전주대대 이전 철회"…익산·김제시장, 전주시 항의방문

"주민들 전주대대 인접해 소음 피해 우려"
"항공대대 군용기 노선, 전주로 변경해야"
김승수 시장 "함께 원만한 합의점 만들자"

18일 오후 2시 전주시청을 항의 방문한 정현율 익산시장과 박준배 김제시장은 김승수 전주시장을 만난 자리에서 전주대대의 전주 도도동 이전 계획 철회를 요구했다. (사진= 남승현 기자)

 

정헌율 익산시장과 박준배 김제시장이 전주시를 항의 방문했다. 익산과 김제지역 주민들이 인접 자치단체인 전주시의 군부대 이전 사업으로 소음 피해가 생긴다며 반발한 데 따른 것이다.

18일 오후 2시 전주시청을 항의 방문한 정현율 익산시장과 박준배 김제시장은 김승수 전주시장을 만난 자리에서 전주대대의 전주 도도동 이전 계획 철회를 요구했다.

이들 시장은 김 시장을 향해 "전주대대 이전 예정지역 인근 시민의 정신적, 경제적 피해 해소 및 생존권 보장을 위해 전주대대의 전주시 도도동 이전을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이전이 완료된 전주항공대대 운항 노선을 언급하며 "전주항공대대 운항은 기존 전주권이 아닌 김제와 익산 상공에서만 비행하고 있다"며 "익산시민의 소음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운항 노선을 전주권으로 변경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말했다.
전주대대 이전 사업 예정부지와 이전이 완료된 항공대대 부지. (사진= 전주시 제공)

 


1시간여 대화를 나눈 김승수 전주시장은 "전주와 김제, 익산이 원만히 합의점을 만들어가자"고 답했다.

앞서 총사업비 723억 원을 들여 오는 2023년 완공을 목표로 전주시 덕진구 도도동 일대 9.5만 평 부지에 송천동 예비군 훈련장인 전주대대를 이전하는 사업은 지난 5월 주민설명회에 이어 9월 국방부의 기본설계 60% 특별기술심의 결과 조건부 승인이 나면서 내년부터 본격적인 착공에 들어갈 전망이다.

지난해 전주대대가 조성되는 도도동 인근 9.1만 평 부지에 이전을 완료한 항공대대는 총 2083억 원이 투입되며 2개 부대가 옮겨 왔지만 군용기로 인한 소음·진동 피해 민원이 줄지 않고 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전북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