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O "새만금 해수유통 즉시 결정하라"

NGO "새만금 해수유통 즉시 결정하라"

NGO, 환경부종합평가 목표수질 달성 불가능
전북도 해수유통 결정 연기 주장도 무의미한 시간 낭비

새만금해수유통추진공동행동이 24일 군산새만금컨벤션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새만금 해수 유통을 촉구하고 있다(사진=도상진 기자)

 

전북지역 42개 시민사회단체로 조직된 '새만금해수유통추진공동행동'이 24일 군산 새만금컨벤션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즉각적인 새만금 해수유통을 촉구하고 나섰다.

공동행동의 이러한 기자회견은 24일 열린 새만금 2단계 수질개선 결과 보고에 맞춰 새만금 해수유통 결정을 압박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공동행동의 해수유통 촉구는 지난 20년간 4조 원이 투입된 새만금 수질개선사업이 사실상 실패했고 해수유통 없이는 새만금호 수질개선이 어렵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지난 10월 공개된 환경부의 새만금 유역 2단계 수질개선대책 종합평과 결과도 수질대책을 모두 실시해도 목표수질 달성은 불가능하다고 나왔다는 것이 공동행동의 의견이다.

스마트 수변도시와 해양관광레저를 중심에 둔 새만금 개발을 위해서도 새만금 해수유통을 위한 수질 개선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전라북도가 오는 2025년까지 해수유통 결정을 연기하자고 한 것에 대해서도 공동행동은 무의미한 시간낭비라고 지적했다.

농어촌공사가 올해 밀농사를 시작으로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농사를 지을 계획이며 해수유통을 미루게 되면 농업용수 확보 대책이 늦어지게 돼 무엇을 위한 누구를 위한 담수화 고집이냐고 되물었다.

새만금 농업용지 계획면적이 30%로 축소됐고 공업용수는 용담댐으로 공급받는 것으로 결정됐으며 만경강 동진강에 취수장을 설치하면 새만금호 담수화 필요가 없다는 것이 공동행동의 주장이다.

공동행동은 문재인 정부와 새만금위원회가 해수유통을 결정하지 못한다면 국가적으로도 큰 손실이며 전라북도에도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즉각적인 새만금 해수유통 을 촉구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전북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