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 경시 논란 전북교육청 부교육감, 이번엔 사과 진성성 놓고 논란

의회 경시 논란 전북교육청 부교육감, 이번엔 사과 진성성 놓고 논란

전북도의회… "엎드려 절받기식 사과, 진정성있다고 보기 어려워"
전국공무원노조 전북교육청 지부 성명, "부교육감 사과하고 물러나야"

11월 24일 최영심 전북도의원과 정병익 부교육감의 질의답변 장면(사진=전북도의회 홈페이지 영상 캡처)

 

최근 도의회에서의 막말 논란으로 물의를 빚은 정병익 전북교육청 부교육감이 도의회 해당 상임위를 방문해 사과했으나 이번엔 진정성 여부를 놓고 또 다시 논란을 빚고 있다.

정병익 전라북도 교육청 부교육감이 4일 오후 전북도의회를 찾았다.

지난달 교육위원회 질의답변 과정에서 의원 신상과 관련해 이행충돌방지법 위반 등의 발언으로 논란을 빚은 것에 대해 사과하기 위해서다.

하지만 당사자인 해당 도의원은 물론 도의장과 부의장 등 의장단에서도 진정성있는 사과로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당사자인 최영심 의원(정의당 비례)은 정 부교육감이 "의회에서 사과를 요구해서 사과한다"고 말한 것을 두고 못마땅한 기색이 역력하다.

한마디로 "엎드려 절받기에 다름아니다"라는 것이다.

송지용 도의장과 최영일, 황영석 부의장 등 의장단이 정 부교육감의 사과 방문을 거부한 것도 같은 맥락으로 해석된다.

특히 정병익 부교육감은 이날 교육위원회에 취재진이 참석하자 "애초 약속과 다르다"며 이의를 제기하는 등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기도 했다.

정병익 부교육감은 지난달 24일 전북도의회 교육위원회에 출석해 최영심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는 과정에서 논란을 빚었다.

최영심 의원이 "돌봄전담사에 대한 상시근로자 전환에 전북교육청이 소극적"이라며 개선을 촉구하자 정 부교육감은 "최 의원의 주장이 노조 대표가 내세우는 내용과 같다"고 말했다.

또, "이같은 주장은 교육감이 노조를 상대할 때 정당한 교섭력을 약화시킬 수 있다"는 언급하면서 "최영심 의원이 의정활동을 마치고 교육 공무직(공무직 노조전임자)으로 돌아갈 때 미래의 이익과도 관련이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이행충돌방지법과 공직자윤리법에 위반할 수 있다는 취지의 주장을 펼쳤다.

이날 정병익 부교육감의 발언이 의회 경시발언으로 비춰지면서 전북도의회와 정의당 전북도당은 물론 전국공무원 노조 전북교육청 지부도 사과를 촉구하는 등 비난 여론이 일었다.

의회경시 발언 논란으로 물의를 빚은 정병익 전북교육청 부교육감이 이번엔 사과의 진정성 여부를 놓고 논란에 휩싸이는 등 파장이 계속되고 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전북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