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중심 행정구역 대통합 공론화 위원회 마련해야"

"전주 중심 행정구역 대통합 공론화 위원회 마련해야"

[전주시의회 이경신 의원 5분 발언]
"전주·완주 통합 3차례 좌절로 아픔"
"전주시, 시민 뜻 뒤에 숨지 말아야"

전주시의회 이경신 의원. 자료사진

 

전주시의회 이경신 의원(효자1·2·3동)은 18일 열린 제377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발언에서 "전주시의 특례 시 지정 노력은 계속하되 행정구역 대통합을 이뤄내는 공론화 위원회를 만들어내자"고 밝혔다.

이 의원은 이어 "전주를 중심으로 완주, 익산, 김제, 임실 등 통합을 희망하는 모든 시 군을 백지화 상태에서 아우르자는 것"이라며 "우리가 먼저 모든 기득권을 버리고 시민과 군민을 설득하고 타협하는 대통합 공론화위원회를 만들어 실행해야만 하는 절박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전북도지사가 전주 완주 통합을 넘어 플러스 알파, 익산까지 거론하는 등 뒤늦게 행정권역, 생활권역 통합을 주장했다"면서 "그런데 정작 전주시는 시민과 군민의 뜻에 따르겠다는 알쏭달쏭한 말로 순간을 넘기려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행정구역 개편 통합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며 "마산과 창원, 청주와 청원, 여천 등이 통합됐는데 불행히도 전주와 완주는 세 차례나 좌절되는 아픔을 겪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김승수 전주시장을 겨냥한 듯 "비겁하게 시민의 뜻, 군민의 뜻 뒤에 숨지 말아야 한다"고도 말했다.

그간 김승수 전주시장은 '전주·완주 통합론'에 대해서는 '주민 주도의 통합'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김 시장은 지난해 7월 민선 7기 취임 2주년 기자회견에서 "마산·창원·진해와 청주·청원 등의 사례를 보면 정치적 화두를 전면화로 가기보단 시민과 군민이 통합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도록 분위기를 전주시가 잡아가도록 하겠다"고 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전북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