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주민 동의없이 전주대대 이전 안한다"

국방부, "주민 동의없이 전주대대 이전 안한다"

익산·김제시, 전주대대 이전 반대 국방부 항의 방문
"전주대대 이전 항공대대 운항장주 재검토할 것"
현 전주대대 부지, 주민 동의 받은 뒤 양여 가능

익산·김제시장이 2일 국방부를 방문해 전주대대 이전에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익산시 제공

 

국방부가 전주대대 이전과 관련해 항공대대 인근 익산과 김제지역 주민들의 동의를 전제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전주시의 이전 추진에 난항이 예상된다

정헌율 익산시장과 박준배 김제시장은 2일 국방부를 방문해 예비군 훈련장인 전주대대의 전주 도도동 이전 철회와 항공대대 소음 해결을 촉구했다.

김제 백구와 익산 춘포지역 주민들이 항공대대로 인해 정신적 경제적 피해를 입고 있는 상황에서 전주 항공대대 인근에 전주대대가 이전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에 따른 것이다.

정헌율 익산시장과 박준배 김제시장은 전주시의 일방적인 전주대대 이전 추진으로 주민들의 원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도도동 이전 계획 철회나 전주시 화전동으로 이전할 것을 촉구했다.

국방부는 이들 자치단체의 문제제기에 대해 전주대대 이전과 항공대대 운항장주를 다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국방부는 특히 "전주대대를 이전할 경우 전주시에 양여하게 되는 현재의 전주대대 부지는 항공대대 피해 인근 지역 주민들의 동의를 받은 뒤 양여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사실상 국방부가 전주대대의 도도동 이전은 김제 백구와 익산 춘포 피해지역 주민들의 동의를 전제로 하겠다는 의견을 표명한 것으로 해석된다.

전주시가 2023년 완료를 목표로 전주대대의 도도동 이전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익산시와 김제시가 공동저지에 나서면서 상당한 어려움이 예상된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전북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