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난리 겪고도'…사전 방류·홍수기제한수위 하향 지지부진

'물난리 겪고도'…사전 방류·홍수기제한수위 하향 지지부진

지난해 댐 방류로 피해, 섬진강유역 7개 시군
환경부에 상시 방류·홍수기제한수위 조정 건의
장마철 앞두고도 이행되지 않아…지역주민 불안감 커져
섬진강환경행정협의회, 건의사항 이행 촉구 검토

지난해 8월 남원시 금지면 섬진강 제방 붕괴 현장. 전북소방본부 제공

 

섬진강 수계 시·군으로 구성된 섬진강환경행정협의회가 지난해 역대급 피해를 불러온 섬진강유역 수해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을 정부에 촉구할 방침이다.

24일 섬진강행정협의회에 따르면 최근 회원 지자체 중 전북 순창군이 섬진강댐 방류 피해 재발 방지를 위한 7개 시·군 공동 요구사항에 대한 이행 건의를 협의회에 요청했다.

장마철을 앞두고도 일부 건의사항이 지켜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지난해 수해 복구가 아직 완료되지 않은 가운데, 섬진강 하류 지역민들은 댐 방류로 인한 피해가 재발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앞서 지난 4월 회원 지자체 중 전북 임실·순창·남원, 전남 곡성·구례·광양, 경남 하동 등 7개 시·군은 환경부에 △섬진강댐 홍수기 제한 수위 하향 △상시 사전 방류 △홍수 예방시설 설치 등을 건의했다.

당시 이들 지자체는 상시만수위(EL.196.5m) 중심으로 담수를 관리하는 섬진강댐이 지난해 8월 집중호우 때 상시만수위를 넘어 계획홍수위(EL.197.7m)를 넘는 시점에 방류한 탓에 하류 지역이 물난리를 겪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홍수기 제한 수위를 상시만수위보다 낮은 EL.191.5m로 변경할 것을 환경부에 요청했다.

또한 갈수기(전년 11월~다음해 6월 초) 건천 방지 및 농업용수 공급을 위한 댐 사전 방류도 건의했다.

지난해 집중호우가 예보됐는데도 사전 방류를 소홀히 한 게 피해를 키운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기 때문이다.

섬진강환경행정협의회는 회원 지자체 의견을 모아 대응할 방침이다.

섬진강환경행정협의회는 전북 장수·진안·임실·남원·순창, 전남 곡성·구례·광양, 경남 하동·남해 10개 시·군으로 구성됐다.

현재 장영수 장수군수가 협의회장을 맡고 있다.

장수군 관계자는 "회원 지자체 의견을 수렴해 환경부에 대한 대책 건의를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전북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