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 왕궁 축사 매각 일부 농가, 타 지역 축사 운영

익산 왕궁 축사 매각 일부 농가, 타 지역 축사 운영

전북도의회 김만기 의원, "아랫돌 빼서 윗돌 괴는 식" 우려 제기
축사 재 운영하는 과정에서 악취 등 환경 민원도 재발

전북도의회 김만기 의원(전북 고창2). 전북도의회 인터넷방송 캡처

 

새만금 수질환경개선 명목으로 국비가 지원되면서 축사를 매각한 익산 왕궁 지역 일부 축산 농가가 다른 지역에서 축산업에 종사하면서 환경 민원이 재발해 또 다른 논란을 낳고 있다.

전북도의회 김만기 의원은 "지난 2011년부터 새만금사업법에 따라 익산 왕궁지역 축사를 국비로 매입하면서 수질개선과 악취 저감 등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축사를 매각한 농가가 다른 지역으로 이전해 축산업을 이어가는 사례가 발생하면서 해당 지역에서 또 다시 환경 민원이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환경부 산하 환경관리공단이 왕궁에서 축사를 매각한 농가 132곳을 대상으로 조사를 벌인 결과 다른 곳에서 다시 축사를 운영하고 있는 곳이 9군데에 이른다는 것이다.

이 가운데 전북에서 다시 축산업을 하고 있는 농가가 7곳, 다른 시도에서 축사를 하고 있는 농가가 2곳이다.

김만기 도의원은 특히 "해당 지역에서도 악취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어 예산 지원을 통해 축사를 매각한 축산 농가에 대한 실태 조사를 한 뒤 사후 관리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만기 도의원은 "예산 지원으로 축사를 매각한 농가에서 가축을 재사육하고 민원이 발생하면 '아랫돌 빼서 윗돌 괴는 식 사업'으로 전락할 수 있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정부가 2011년부터 익산 왕궁지역 축산농가 208곳 가운데 141개 농가로부터 축사를 매입한 가운데 여기에 투입된 국비는 1077억 원에 이른다.

전라북도는 왕궁 지역 축사 매각 농가의 타 지역 축산업 과정에서 또 다시 악취 등 환경민원이 발생하고 있다는 지적에 따라 실태 파악에 나섰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전북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