핏빛으로 물든 지리산…여순사건 남원 민간인 희생 진상조사

핏빛으로 물든 지리산…여순사건 남원 민간인 희생 진상조사

남원 주천, 대강, 산내 일대서 민간인 100여명 희생
진상규명 희생자 명예회복위원회, 직권조사 개시
피해 지역서 현장 설명회, 희생자 신고 등 안내

한국전쟁 전후 군경의 민간인 학살. 학고방 출판사 제공한국전쟁 전후 군경의 민간인 학살. 학고방 출판사 제공여수·순천 10·19사건 당시 희생된 전북 남원지역 민간인 피해를 확인하기 위한 진상 규명 조사가 활기를 띠고 있다.

여순사건은 정부 수립 초기, 전남 여수에서 주둔하던 국군 제14연대 일부 군인이 '제주 4·3사건' 진압 명령을 거부한 것에서 비롯됐다.

1948년 10월 19일부터 1955년 4월 1일까지 여수·순천 등 전남을 비롯해 전북, 경남 일부 지역에서 발생한 혼란과 무력 충돌을 진압하는 과정에서 다수의 민간인이 희생됐다.

2일 여순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10월 6일 제3차 위원회에서 남원지역에 대한 직권조사 개시 결정을 내린 이후 관련 조사가 진행 중이다.

여순사건 당시 남원에서 다수의 희생자가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지만 신고가 미비해 정확한 피해 현황에 대한 실태 파악이 급선무라는 게 위원회의 설명이다.

희생자와 유족 결정을 위해선 반드시 피해 신고가 필요하지만, 진상 규명의 경우 별도의 신고를 하지 않아도 의원회 직권으로 조사할 수 있다.

지난 1994년 전북도의회의 '남원지역 학살사건 조사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여순사건 당시 남원 주천면, 대강면, 산내면 일대에서 민간인 100여명이 희생된 것으로 나타났다.  

위원회 실무팀은 지난달 22~23일 남원 운봉읍, 주천면, 산내면에서 현장 설명회를 열어 희생자·유족 신고를 안내했다.

오는 23일에는 대강면에서 설명회를 연다.

위원회는 현장 조사와 함께 국가기록물과 관계기관 자료 분석, 희생자·유족 신고서를 바탕으로 남원지역 민간인 피해에 대한 진상 규명 조사 결과보고서를 작성할 예정이다.

희생자·유족 신고서는 위원회와 전남 실무위원회에 직접 내거나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전북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