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즈마 방식 소각시설 시범사업 전주시의회 통과

플라즈마 방식 소각시설 시범사업 전주시의회 통과

최종 표결 앞두고 유착 의혹 경제성 기술력 의문 제기
전주시 플라즈마 방식 소각 시범사업일 뿐
4번째 상정만에 수정안으로 통과

전주시의회 2020년 첫 임시회 회의(사진=전주시의회 제공)

 

시범사업 허용 여부를 놓고 첨예한 갈등을 빚어온 전주시의 플라즈마 방식 생활폐기물 처리시설에 대한 동의안이 전주시의회를 통과했다.

전주시의회는 21일 본회의를 열어 생활폐기물 처리시설 설치 운영 시범사업 합의각서 수정동의안을 의결했다.

생활폐기물 처리시설 설치 운영 시범사업 합의각서 동의안은 지난 1년 동안 2차례 부결되고 1차례 유보됐으며 4번째 의장직권으로 상정돼 통과된 것이다.

동의안 처리를 놓고 시의회 내에서는 질문과 찬반토론이 있었지만 재석 28명에 찬성 22명 반대 6명으로 최종 통과돼 시범사업이 가능하게 됐다.

반대하는 시의원들은 업체와의 유착 의혹을 제기하고 플라즈마 방식의 소각 시설이 경제성 기술력도 확보되지 않았고 효과도 크지 않는데 전주시가 계속 안건을 올린 것에 의문을 표시했다.

전주시는 이번 사업은 시범화 사업일 뿐이고 앞으로 추진하는 소각시설의 하나의 안이며 더 많은 절차와 검토가 있을 것이라며 유착 의혹을 일축했다.

동의안이 의회를 통과함에 따라 전주시는 올해 안에 부지선정과 인허가 등 행정절차를 마치고 내년 말쯤까지 플라즈마 방식의 소각 시설을 설치해 운영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민간투자방식으로 추진되는 이 사업은 전주시가 부지를 제공하고 민간이 시설을 설치 운영하게 되며 기존 방식보다 대기오염물질을 30% 이상 줄이는 것으로 돼 있다.

전주시는 현재 운영하는 쓰레기 소각장이 2026년 만료됨에 따라 시범사업을 통해 새로운 방식을 검증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전북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