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많은 재난방송 보안인증 방식 "전라북도가 요구" 폭로성 주장나와

말많은 재난방송 보안인증 방식 "전라북도가 요구" 폭로성 주장나와

"담당직원 요구 있었지만 과업지시서에 반영 안돼"… 전북도,'업체 계약 위반' 반박
"보안프로토콜 정보 제공 전북도가 반대" 주장도…전라북도 "사실과 달라"
논란의 프로토콜 보안인증방식 현재도 작동 중
재난예경보통합시스템 운영 전반 전라북도 자체 감사 착수

전북도청사(왼편), 전북도의회 청사. 김용완 기자

 

전라북도 재난예경보통합시스템 프로토콜(통신규약)의 보안인증방식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시스템 구축 당시 전라북도가 보안프로토콜을 요구했다"는 폭로성 발언이 나왔다.

주장의 당사자는 다름아닌 전라북도 재난예경보통합시스템 구축업체.

업체 관계자는 지난 24일 전라북도의회 문화건설안전위원회(이하 전북도의회 문건위)가 마련한 간담회 형식의 전체 회의에 참석해 이같이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간담회는 전북도의회 문건위가 재난방송을 둘러싸고 잡음이 일고 있는 것과 관련해 해당 업체들과 전라북도 관계자를 불러 의견을 청취하는 차원에서 마련됐다.

업체의 이같은 주장에 대해 전라북도가 조사한 결과 2016년 시스템 구축 당시 담당 직원이 이같이 요구한 사실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전라북도는 이와 관련 "당시 직원의 요구가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지만 도차원에서 공식적으로 요청한 것이 아니고 과업지시서에도 반영되지 않았기 때문에 업체의 보안프로토콜 적용은 계약 위반"이라며 선을 그었다.

전라북도는 아울러 "2016년 전라북도 기상관측 및 재난예경보통합시스템 구축 당시 과업지시서에 업체가 거론한 보안프로토콜에 대해 명시한 적이 없을 뿐 아니라 도차원에서 요구한 적도 없고 업체가 제안한 적도 없다"고 강조했다.

특히 "특정프로토콜을 시방서에 명시할 경우 입찰의 위법성 시비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반영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문제는 업체가 언급한 프로토콜 보안인증방식이 현재도 작동하면서 일부 지역의 신규장비등록 과정에서 호환을 놓고 잡음이 일고 있다는 것.

논란이 일고 있는 OTP(One Time Password)와 유사한 보안인증방식은 최근 전라북도가 시스템 구축업체에게 공문을 보내 질의한 결과 운영 형태가 드러났다.

전라북도청 도민정보시스템실. 최명국 기자

 

시스템 구축업체는 회신에서 "기존 시군간 재난예보시스템을 도와 통합하는 과정에서 기존에 있던 4개 업체의 장비는 고정형으로 불리는 CID형식을 그리고 신규 등록장비는 보안프로토콜을 적용했다"고 밝혔다.

앞서 "업체의 제안을 받고 전라북도가 프로토콜 보안인증방식을 검수 승인했다" 는 전라북도 내부검토보고서와 다르다는 점도 확인됐다.

이 내부검토 보고서는 시스템구축업체의 OTP와 유사한 보안인증방식이 정상적인 절차를 거친 것으로 전라북도 윗선에 보고되면서 상황을 파악하는 데 혼선을 야기했다.

4일 전북도의회 문건위 간담회에서 업체는 또한, 순창군 마을방송 구축 업체(2차 사업자)가 전라북도 재난예경보시스템과의 호환 작업 과정(2019년)에서 보안프로토콜 정보 공개를 요청한 것 관련해 "전라북도가 공개를 반대했다"는 주장도 함께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라북도는 이같은 업체의 주장에 대해서 당시 회의에 참석했던 주무 과장(퇴직)을 통해 확인한 결과 "반대했다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며 "진위 여부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OTP방식과 유사한 프로토콜 보안인증방식을 놓고 각종 잡음이 일고 있는 것과 관련해 전라북도가 업무방해 등 위법성 여부에 대해 법률 검토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전라북도는 도와 시군간 재난예경보 통합시스템 운영을 둘러싸고 잡음과 함께 각종 의혹이 제기됨에 따라 감사에 착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전북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