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하굿둑 해수유통 논란 불붙나…충남 '대선공약' 추진

금강하굿둑 해수유통 논란 불붙나…충남 '대선공약' 추진

충남도의회, 대선공약 및 국정과제 채택 촉구 건의안
대통령과 주요 정부부처·정당 등에 전달
충남 "생태계 복원, 단계적 해수유통" 내달 국회서 토론회
전북 "농·공업용수 공급 대책 우선" 반발 속 대응책 고심

금강하굿둑. 자료사진금강하굿둑. 자료사진전라북도와 충청남도가 팽팽히 맞서는 금강하굿둑 해수유통 논쟁이 충남의 대선공약 및 국정과제 채택 요구로 재점화하는 양상이다.

충남도는 대선 정국에서 하굿둑 해수유통을 대선공약으로 밀어붙이는 동시에 전북도 반발을 최소화할 단계적 해수유통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전남도와 '금강 하구 자연성 회복'을 다음 정부 국정과제로 추진하는데 협력하기로 해 전북도가 충남과 전남의 공조에 끌려가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이에 따라 전북도 및 지역 정치권의 대응에 관심이 쏠린다.

지난 9월 1일 충남도의회는 '금강하구 해수유통 20대 대선공약 및 국정과제 채택 촉구 건의안'을 채택했다.

건의안은 대통령, 국무총리를 비롯한 4개 관련 부처와 5개 정당대표, 전북도지사 및 도의회 의장, 군산시장·군산시의회 의장 등 총 21곳에 전달됐다.

금강하굿둑은 전북 군산시 성산면과 충남 서천군 마서면 사이 1.8㎞의 제방으로 정부가 1990년 농·공업용수 공급과 홍수 조절, 염해 방지를 위해 1000여억원을 투입해 건설했다.

금강하굿둑은 연간 3억6000만톤의 용수를 군산과 서천 일대에 공급하고 있다.

둑의 북쪽은 충남 장항이고 남쪽은 군산인데 둑 위에 난 도로를 남에서 북으로 달리면 전북에서 충남으로 넘어갈 수 있다.

충남은 하굿둑 조성으로 금강 하구의 생태계가 훼손되고, 매년 수십만톤의 토사 퇴적으로 수질이 악화됐다며 하굿둑 개방을 주장하고 있다.

충남은 하굿둑 갑문 부분 개방을 통해 해수유통을 하고, 취·양수장 시설을 감안해 단계적으로 해수유통 범위를 넓힌다는 계획이다.

우선 하굿둑 상류 3㎞까지 취·양수장을 이설하지 않고 용수 공급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해수유통을 한다. 이어 하굿둑 상류 10㎞까지 해수유통 및 기수역을 확대할 것을 정부에 건의할 계획이다.

충남 천안이 지역구인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의원은 지난해 11월 이 같은 내용의 하구의 복원 및 관리에 관한 특별법안을 발의하기도 했다.

또 오는 11월 22일 국회에서 '하구 복원 공감대 조성을 위한 토론회'을 열 계획이다.

이에 대해 전북은 해수유통을 하게 되면 농·공업용수 확보가 불가능하다며 반대하는 입장이다. 그러면서 금강하구 수질 개선을 위해서는 중·상류 오염원 관리가 선결돼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한편 정부는 2010년부터 2년에 걸쳐 금강하구역 생태계 조사 및 관리체계 구축용역을 실시했다.

용역 결과, 해수유통을 하게 되면 용수원 확보 대안이 없고 취수시설을 상류로 이전해야 하는데 최대 2조9000억원이 소요돼 타당성이 없다는 결론이 나왔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전북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