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민중행동, 선거구획정위원회 '태업' 반복 비난

전북민중행동, 선거구획정위원회 '태업' 반복 비난

전북민중행동이 1일 기자회견을 갖고 조속한 선거구 획정 등을 촉구했다. 김용완 기자전북민중행동이 1일 기자회견을 갖고 조속한 선거구 획정 등을 촉구했다. 김용완 기자전북민중행동이 1일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오늘(1일)까지 선거구획정위원회를 구성해야 함에도 전라북도는 아무런 움직임이 없다"며 "선거구획정위원회가 매번 태업을 일삼고 있다"고 비난했다.

전북도의회 성경찬(전북 고창1)은 1일 국회에서 열린 관련 토론회에서 "선거구 획정에 대한 늑장 처리로 인해 후보자와 주민이 혼란을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소수정당 정치 참여 확대, 다양한 목소리 반영 4인 선거구도 확대해야 


전북민중행동은 기자회견에서 "지난 민선 7기 전북 기초의원을 뽑는 선거구 가운데 2인 이상 선거구가 절반 이상을 차지했으며 4인 이상 선거구는 전주가 1곳으로 유일하다"고 주장했다.

전북민중행동은 "기초의회가 더욱 다양한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3~4인 선거구가 더 확대돼야 하지만 전라북도는 오히려 3~4인 선거구를 2인 선거구로 쪼개 민주당 세 불리기에 혈안이 돼 있다"고
꼬집었다.

따라서 "선거구획정위원회는 소수정당의 정치참여 확대와 다양한 사회 구성원의 목소리를 반영할 수 있도록 4인 선거구를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북민중행동은 "앞으로 진보정당을 비롯해 시민단체 등과 힘을 모아 조속한 선거구획정과 4인 선거구 확대를 위해 공동 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1일 국회에서 열린 지방의원 선거구 획정 정책 토론회. 성경찬 전북도의원1일 국회에서 열린 지방의원 선거구 획정 정책 토론회. 성경찬 전북도의원

성경찬 의원 국회토론회, 선거구 획정 늑장처리 …후보자, 주민 혼란 야기


전북도의회 성경찬(고창1) 의원도 1일 국회에서 열린 '지방의원 선거구의 합리적인 획정을 위한 정책 토론회'에서 "과거 제5회와 7회 지방선거 때도 법정 기한 내 선거구 획정이 되지 않아 많은 혼란을 야기했다"고 밝혔다.

성경찬 도의원은 "선거구 획정에 대한 늑장처리는 후보자와 주민이  자신의 지역구를 미리 알지 못하게 막아 정책선거를 심각하게 훼손했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여야의 유불리를 떠나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신속하게 결정하고 장기적으로는 지방분권 취지에 맞게 의원 정수와 선거구를 심의 조정하는 독립적인 선거구획정위원회를 설치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일본처럼 지방분권과 발전 차원에서 지방의원의 정수를 지방이 스스로 조례로 정할 필요가있다"고 제안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전북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