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인도피교사, 음주운전…민주당 전북 시장·군수 후보 전과 수두룩

범인도피교사, 음주운전…민주당 전북 시장·군수 후보 전과 수두룩

더불어민주당 6·1지방선거 중앙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의 첫 회의가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에서 열린 가운데 김태년 공천관리위원장이 모두 발언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6·1지방선거 중앙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의 첫 회의가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에서 열린 가운데 김태년 공천관리위원장이 모두 발언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 나서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전북지역 기초단체장 출마자들이 음주운전을 비롯해 범죄 전과가 수두룩한 것으로 나타났다.

6일 기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순창군수에 출마하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최영일 전 전북도의원은 지난 2018년 범인도피교사 혐의로 벌금 500만 원을 처분받았다.

임실군수 출마자는 민주당 소속 3명의 후보가 전과 기록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정인준 전 임실군 산림조합장은 2007년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벌금 300만 원을 처분받았다.

한완수 현 전북도의원은 2000년 음주운전으로 벌금 100만 원 처분을 비롯해 지난해 코로나19 방역수칙 위반으로 과태료 처분을 받은 한편, 산림조합 대출금 미상환 논란까지 불거졌다.

김진명 현 전북소설가협회 회장도 2018년 음주운전으로 벌금 300만 원을 처분받았다.

3선 연임 제한으로 '무주공산'이 된 남원시장의 경우 현재까지 전과가 있는 민주당 예비후보는 2명이다.

윤승호 전 남원시장은 2010년 공직선거법 상 허위사실공표 혐의로 벌금 500만 원 처분을 받았다.

이상현 전 전북도의회 부의장은 1996년 교통사고 처리 특례법 위반으로 금고 10월에 집행유예 2년을 처분받았다.

특히나 더불어민주당의 경우 음주운전 등 7대 중범죄에 대해서는 예외 없는 후보 배제 원칙을 세우고도 전북지역 상당수 지역에서 음주운전 전과 기록이 있는 후보에게 자격을 부여했다.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공직선거예비후보자 자격심사에 따르면, 음주운전 전과 기록이 있는 김진명, 정인준, 한완수 등 3명이 임실군수 예비후보 자격을 받았다. 완주군수 예비후보 국영석, 김제시장 예비후보 이홍규 등 2명도 음주운전으로 벌금형을 처분받았다.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 박우성 투명사회국장은 "범죄전력자들이 공천을 받으면 과연 누가 공감하겠느냐"며 "스스로 변화하지 않으면 민주당에 대한 신뢰가 무너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현재 민주당 상황은 유권자와 시민의 뜻보다는 여전히 지역 패권정당으로서 영향력에 기대 기득권을 유지하겠다는 태도로 볼 수 있다"며 "지역정치의 발전이 아니라 심각한 퇴행이 매우 우려된다"고 말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전북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