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촌공사 전북본부, 농지은행사업 1792억 원 투입

한국농어촌공사 전북본부, 농지은행사업 1792억 원 투입

청년농, 위기농, 은퇴농 등 수요자 중심 사업 추진
이정문 본부장, "농업인에 대한 다각적 지원 모색"

한국농어촌공사 전북본부. 자료사진한국농어촌공사 전북본부. 자료사진한국농어촌공사 전북지역본부(본부장 이정문)가 올해 농지은행사업에 1,792억원을 투입한다.

한국농어촌공사 전북본부는 이를 통해 청년농, 위기농, 은퇴농 등 수요자 중심의 지원으로 사업 추진력을 높이겠다고 31일 밝혔다.

지난해 전북본부는 농지은행사업비로 역대 최대 지원액인 2,211억원의 실적을 달성했으며 이는 전년도에 비해 757억원 증가한 것이다.

사업 별로는 △맞춤형농지지원사업 645억원, △경영회생지원사업 95억원, △농지연금사업 35억원이다.

올해 총 사업비 중 가장 많은 비중(64%, 1,152억원)을 차지하는 '맞춤형 농지지원사업'은 농지를 매입해 장기 임차를 지원하는 공공임대용 농지매입사업과 농업인의 영농 규모 확대를 지원하는 농지규모화사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 자연재해나 부채 등으로 경영 위기에 있는 농가를 위한 '경영회생지원 농지매입사업'에는 411억원이 투입된다.

아울러, 고령 농업인이 소유한 농지를 담보로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위한 연금을 지급받는 '농지연금사업'에는 124억원이 투입된다.
 
올해부터는 농지연금 지급기간 종료 후 가입자가 채무상환이 어려울 경우 공사가 담보농지를 매입할 수 있는 담보농지 매입제도 도입과, 연금 수급권을 승계받을 수 있는 배우자 연령 기준이 인하(만 60세→55세)되도록 시행규칙이 개정될 전망이어서 가입자가 대폭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정문 본부장은 "생애주기에 맞는 맞춤형 농지은행 지원을 통해, 청년농은 농촌에서 미래를 일구고 어르신들은 농촌에서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농업인에 대한 다각적인 지원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전북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